가야고고학을 중요하게 다루면서 임나일본부설은 자리를 완전히 잃고 있다.
두 번째는 독도이다. 독도는 임나일본부설과 다르게 정부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상당수의 일본 국민들 역시 자신의 땅이라 생각하고 있다. 임나일본부설과는 차원이 다른 이야기란 것이다. 게다가 독도가 있는
1. 가야의 역사
가야는 가락, 가라, 가량, 구야라고도 하며, 삼국시대 대부분동안 한반도 남부에 위치해 있던 부족국가들의 연맹체였다. 신화에 의하면 김수로왕을 비롯해 여섯개의 알에서 나온 각각의 왕들이 건설한 왕국으로 알려져 왔으며, 고고학적인 기준에서 금관가야ㆍ대가야ㆍ소가야ㆍ아라가
3. 정치조직과 신앙
1) 지배권역
6세기 초 백제와 대가야 사이를 문헌사료가 없으므로 고고학 자료를 통하여 대강의 상황을 살펴볼 수밖에 없다. 대가야의 세력권은 고령에서부터 서쪽으로 확산되어 지리산 북쪽까지임을 알 수가 있다. 이것은 고령 지산동 고분군에서 출토되는 대표적인 토기형
고고학적 연구 성과에 의하면 당시 가야는 왜보다 약 반세기 앞선 선진문화를 촉구하고 있었는데 왜의 가야지배가 가능했겠는가 하는 의문이다. 이런 의문 속에서 여러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는데 지금부터 일본․북한․남한의 연구에 대해 알아보자.
1) 출선기관설(出先機關設)
출선기관이
고고학적 유물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Ⅰ. 고대국가와 연맹체를 구분하는 기준
-문헌사적인 측면: 율령반포, 불교수용, 부자상속, 정복전쟁
-고고사적인 측면: 통일된 유물양식(묘제, 토기) *영남지역의 특수성: 철기문화의 흐름
Ⅱ. 가야 내의 묘제, 토기 양식을 중심으로
1. 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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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다. 철은 용융온도가 섭씨 1,537도 이지만 숯(炭素)과 함께 가열하면 용융온도가 1,146도로 낮아지기 때문에 야철에서는 반드시 숯을 필요로 한다. 철광석을 숯(炭素)과 함께 섞어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면 용융온도의 차이에 의해 철과 불순물(슬래그)이 분리되는데 이 과정을 제련(製鍊)이라고 한다.
가야의 침입을 막기 위해 전략적 요충지에 성을 축성하고 그곳에 성주가 있었다고 기록에 전해진다.
1517; 위의 두가지 사실들로 보아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신라는 주군제 시행 이전, 그의 복속된 제소국의 지배기반을 그대로 인정한 채, 정기적으로 일정한 공납물을 바치게 하여 복속의례를 준수케
1400년의 침묵을 깨고 비석하나가 새롭게 발견됐다.
그것은 바로 광개토대왕비였다.
일본은 광개토대왕비문과 일본서기를 근거로 4세기부터 6세기까지 200년 간 고대 일본이 고대 한국의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을 주장했다.
한일 고대사를 둘러싼 논쟁의 시작이었다.
광대토대왕비 재발견
Ⅰ. 서론
신화는 신들의 이야기이다. 신들 스스로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이 신을 상상하고 자신들의 삶과 관련시켜 지어낸 이야기다. 신화가 언제 누구에 의해 무슨 이유로 만들어졌는지 아무도 모른다. 다만 그것들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어쩌면 대부분 역사적 사실과 도덕적